본문 바로가기
시간관리

시간관리는 왜 하는걸까.

by 여목_ 2023. 1. 19.
반응형

할 일을 관리하고 스케줄을 관리하고 더 나아가 프로세스 업무와 프로젝트를 관리해야하는 이유는 나에게 주어진 일을 효과적으로 잘 처리하여 시간을 보다 잘 사용하기 위함이다. 과거의 삶과 현대의 삶을 비교해보면 더욱 정교해지고 섬세하며 고려할 게 많아진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그에 따라 맡은 역할도 많고 할 일도 세세하며 복잡해진다. 

우리는 그런 사회에 살고 있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욕구에 맞는 삶을 살기 어려워졌고 해야하는 일을 하게 되어 만족감이 낮아진 삶을 살게 된다. 이럴 땐 둘 중 하나다. 할 일을 집어 던지거나 아니면 제대로 처리하는 역량을 기르거나. 회피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맞닥뜨리거나 아니면 도망치거나 뿐이다. 그러니 우리가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은 자신의 역량을 높이고 여가 시간을 많이 두어 보다 이상적인 삶을 살기 위함일 것이다. 

사람들은 성취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관리해서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이다. 그리고 실제로 어느정도 맞는 말이다. 그들이 슈퍼 헤비 워커임은 부정할 수 없다. 남들보다 많이 일해서 그만한 성과를 취 할 수 있다. 효율과 관리가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하지만 좋은 성과를 만드는 것과는 다르게 시간을 관리하고 주어진 일을 잘 하는 것은 우리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지만 시간적 자유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개인의 삶에서 주체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런 시간은 인생에 얼마 되지 않는다. 시대가 그렇다. 그러니 쏟아지는 일을 처리하느라 바쁜 삶이라면 보다 주체적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은 것이다.

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돈보다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