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사람을 모으는 방법

by 여목_ 2020. 6. 16.
반응형

사람을 모으는 방법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14년전인가 회사다닐 때 단독 홈페이지 카메라 커뮤니티로 4만명을 모은 적이 있었는데 그걸로 한달에 구글 광고비를 7-80만원 벌었었다. 두 달이면 150이 됐었고. 니콘 카메라 공구도 하면서 용돈벌이도 했었고 회사 그만두고 프리랜서 생활도 했었다. 그 후에 통기타이야기를 하면서 17만명을 모았다. 국내 통기타 커뮤니티로는 독보적인 숫자이고 현재 가장 큰 기타 커뮤니티 통앤통보다 많은 숫자다.

사람이 모이는 이유는 '기대'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재미나 도움이 될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유저를 팔로우하는 것이다. 콘텐츠는 본질적으로 "내가 앞으로 이런 콘텐츠를 쭈욱 만들거거든? 그러니 당신에게 재미나 도움이 될거야."라는 메세지를 던지고 있어야 된다. 그게 없으면 유저들은 반응하지 않는다.

물론 모으는 방법이 이 방법만 있는 것도 아니고 세상은 넓고 기인은 많기 때문에 놀라운 일을 벌여 사람을 모으는 방법들은 널리고 널려있다. 하지만 방법이 무엇이건 간에 다음 콘텐츠를 기대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콘텐츠의 메세지다. 모인 유저들의 기대감이 사라지거나 기대와 다른 콘텐츠를 계속 만들기 시작하면 그날로 끝나는거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은 성장중  (0) 2020.07.28
악마는 디테일에.  (0) 2020.07.28
인스타그램 조금씩 성장중  (0) 2020.06.06
나의 네이버 블로그 평균 사용시간  (0) 2020.05.30
브런치의 문제점은 구독자  (0) 2020.05.30

댓글